Christianity, Music

"찬송가는 예배에 적합한 음악인가?"라는 질문은 "한국 찬송가는 실패했다"는 한 목사님의 말씀에서부터 시작된 것이었다. 감정의 흐름이 없이 지루하게 반복되는 가사 때문에 젊은이들이 예배에 집중하는데 방해가 된다는 것이 그 중요한 요지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러나 지금도 내가 섬기는 교회에서는 주일오전 예배 시간에 찬송가를 모두 네 번 부른다. 아마 젊은이들이 많은 교회에서는 주일오전예배에도 찬송가를 부르는 일이 별로 없을 것이다.)

찬송가가 예배에 적합한지 또는 성공하고 있는가를 물어보기 이전에 예배는 무엇인가에 대한 간단한 전제를 깔고 시작해야 할 것 같다. 내가 생각하는 예배는 ‘말씀을 낯설게 보기’를 목적으로 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사람에게 선포될 때 본질적으로 낯설 수 밖에 없는 것이기 때문에, 예상 가능한 어떤 것이 선포되는 상황은 그 메시지가 변형되었거나 최소한 힘을 잃은 상황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이런 면에서 예배에서 함께 부르는 노래 역시 말씀을 낯설게 보게 하는데 도움이 되어야 예배에 도움이 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보통 찬송가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 찬송가를 통해 어떤 신앙의 경험을 가진 경우가 많이 있다. 오랫동안 불러오면서 그 노래가 가진 힘, 노래가 주는 정서, 노래가 주는 느낌에 익숙해지고 그 익숙함 때문에 편안함을 느끼는 것이 찬송가를 좋아하는 많은 사람들의 생각일 것이다. 나 역시 그러니까.

이 ‘익숙함’이라는 요소는 선포되는 말씀의 ‘낯설음’과 대비되면서 그것을 중화시켜주는 좋은 역할을 할 수도 있고, 말씀조차 ‘익숙함’으로 다가오게 만드는 역효과를 낼 수도 있다. 많은 경우에는 후자와 같이 ‘익숙함’에 기대려는 사람들의 기대를 충족시켜 주는 것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따라서, 찬송가가 새로운 형식과 새로운 느낌으로 새롭게 재해석되어 곱씹어지지 않는 한 예배 시간에 사용되는 것은 그렇게 좋은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물론 감정의 흐름에 직접적으로 호소하는 모던 워십곡과 직접적으로 비교하는 것은 아니다. 찬송가와 모던 워십 곡 중 어느 것이 더 좋은지에 대한 판단은 아주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만 가능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찬송가를 새로운 느낌으로 재해석하는 일은 주로 성가대나 찬양팀에 의해 이루어질 수 밖에 없고, 어떤 면에서 보면 단순한 네 단짜리 노래를 끊임없이 새롭게 해석한다는 것은 새로운 노래를 만들어 부르는 것에 비해 더 어려운 일일 수 밖에 없다. 내가 찬송가 편곡 음반을 좋아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많은물소리’ 찬양집에 보면 ‘함께 부를 노래가 있었으면 해요’라는 노래가 있다. 이게 바로 지금 시대의 음악가들이 해야 할 일이다. 이런 노래를 만들어 내는 것.

그리고 ‘새 노래로 여호와를 찬양하라’는 시편의 선언에서 말하는 바와 같이 우리는 항상 새 노래를 불러야 한다. 노래 자체가 새 것이든, 노래를 대하는 태도가 새 것이든, 노래의 느낌이 새 것이든 상관없이 어쨌든 새 노래로 찬양을 해야 한다. 아무리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감동을 준다고 해도 그 노래가 어제의 은혜, 어제의 느낌, 어제의 감동을 그대로 답습한 것이라면 정말 좋은 찬양은 아닐 것이다. 왜냐하면 찬양은 하나님께 드려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Computer, Music

음악을 좋아하다보니 악보를 그릴 일이 많이 있다. 특히 교회 성가대 지휘를 하고 있다보니 피아노와 합창이 함께 들어간 악보를 만들고 싶은 경우가 왕왕 있다. 오래되거나 여러번 복사를 해서 다시 복사를 하기 어려운 악보들이나 너무 오래되어서 가사를 수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악보들을 만났을 때, 악보를 다시 깔끔하게 그릴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다.

이전에는 Lilypond라는 툴을 사용했었다. Tex같은 느낌인데 텍스트만으로 악보 소스를 만들고 이걸 컴파일해서 pdf 형식의 악보를 뽑아내는 방식이다. 단선 악보를 그릴 때는 이 것으로도 그렇게 복잡하지 않게 작업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심지어는 이 블로그에 lilypond를 이용한 악보 그리기에 대한 글을 두 개나 연재한 적이 있다.

문제는 합창과 피아노 반주가 들어있는 조금은 복잡한 형식의 악보를 그릴 때 소스가 상당히 복잡해진다는 것, 그리고 소스를 만들 때 바로 악보를 보는 것이 불편하다는 점이었다. 그리고 이런 문제들을 모두 한 방에 해결해 버리는 프로그램이 바로 MuseScore이다. 그냥 일반적인 악보 그리는 프로그램과 별다를 바가 없어 보이는 WYSWYG 형식의 프로그램이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의 강력함은 기본적인 악보 입력이 키보드 상에서 해결될 수 있다는 점이다! 물론 상세한 표현과 각종 기호 등은 마우스의 도움을 받지 않을 수 없지만, 기본적으로 악보에 들어가는 음표와 가사 정도는 키보드 상에서 빠르게 입력을 해서 완성을 할 수 있다. 대여섯 페이지 정도 되는 4부 합창곡이라면 약 2~30분 이내에 완전한 조판을 마칠 수 있을 정도이니 얼마나 입력이 효율적인지를 알 수 있다.

이제는 입력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익숙해졌고, 적절한 악보의 크기나 글꼴 또는 spacing 같은 것을 조절해 가면서 가장 좋은 출력물을 만드는 세팅을 정하는 일 정도가 남아있다고 볼 수 있는데, 이 정도의 시간 투자로 이 정도의 출력물을 낼 수 있다는건 정말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다!

Book, Life

리디북스에서 헬로월드 시리즈를 구매해서 읽고 있다. 일년에 5천원의 돈을 내고 많은 책을 읽을 수 있어서 아주 마음에 드는 기획 중의 하나다. 웬만하면 이 시리즈로 새롭게 나오는 책들을 다 읽고 있는데 며칠 전에는 <윤동주>와 <슈퍼히어로 전성시대> 두 권의 책을 읽었다.

<슈퍼히어로 전성시대>의 내용에 실려 있는 마블 코믹스 같은 것은 내가 관심을 갖던 분야가 아니어서 그냥 심심하게 읽어내려갔지만, 이 책에서 재미있었던 부분은 슈퍼히어로들이 더 이상 선을 지키는 용사 같은 존재가 아니라 결점과 단점을 지닌 개성있는 존재들로 그려지고 있다는 부분이다. 누구나 세상을 구하는 영웅이 되고 싶은 생각을 하곤 하지만, 사실 세상을 구한 영웅조차도 그냥 평범한 잘못과 실수를 저지르는 나같은 사람들 중 하나일 뿐이라는 사실을 누구나 알고 있다. 그게 70년대 슈퍼히어로와 지금 시대의 슈퍼히어로가 갖는 차이이다. 더 이상 천편일률적이고 전형적인 영웅과 악당의 이야기에는 관심이 없다. 어떤 한 면에서는 영웅적이지만 나머지 많은 부분에서는 한없이 찌질한 사람들이 만화이건 영화이건 소설이건 주인공을 차지하고 있고 그것이 더욱 현실적이라는 사실도 우리는 알고 있다.

일제시대를 온 몸으로 살았던 윤동주도 이런 생각을 하지 않았을까? 독립 운동을 위해 자신의 삶을 바치는 수 많은 사람들을 옆에서 지켜본 그였을테다. 그가 가지고 있었던 신앙과 시대적 상황을 생각해 보면 그가 자신의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얼마나 많은 고민을 할 수 밖에 없었는지를 쉽게 예측할 수 있다. 그러나 그의 선택은 창씨개명을 받아들이고 일본으로 문학을 공부하기 위해 유학을 가는 것이었다.  내가 살아내야 하는 삶의 모습과 내가 살아가고 있는 삶의 모습 사이의 커다란 간격은 그것을 정직하게 바라볼수록 더욱 마음을 아프게 하는 것이다. 내게 윤동주가 자신의 시 속에 표현했던 그 부끄러움이 다른 사람의 것처럼 느껴지지 않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인 듯 하다.

내가 (그리스도인이라는 정체성을 전제하고)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은 명확하다. 이 땅의 어두운 곳, 소외받은 곳에서 힘들어하는 사람들과 삶을 나누는 일을 실천하는 분들이 많이 있다는 것은 내 생각이 관념적인 차원에서 머무르지 않고 실제적인 차원으로 구체화될 수 있도록 해 주는 아름다운 거울이다. 문익환 목사, 장기려 박사, 김교신 선생, 문정현 신부, 그리고 이름 없이 자신의 삶을 헌신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

나는 어떤 삶이 가치있는 삶인지 알면서도 그 길을 따라가지 못하는 비겁한 면이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스스로를 부끄럽게 여긴다. 내가 살아야 하는 삶을 이미 살아내고 있는 분들을 보면서 그들의 뒤를 따르기 보다는, 그분들에게조차 너무나 평범하고 너무나 연약한 모습이 있는 것이 당연하다는 사실을 생각하며 스스로를 안위하는 비겁함은 그 생각이 사실이든 아니든간에 더욱더 비겁한 일이다. 이런 비겁함 때문에 스스로가 부끄럽다. 그리고 그런 부끄러움을 시로 승화시켜낸 윤동주는 29세의 젊은 나이에 일본의 차디찬 감옥에서 자신의 삶을 마감하고는 찬란한 별이 되었다. 그가 자신의 동기였던 문익환 목사만큼이나 오랜 삶을 살았다면, 그에게도 수많은 영욕의 굴레가 씌워졌겠지. 그리고 이런 생각이 한편으로는 나 자신을 위로하는 비겁한 변명이 되어 주었겠지… 윤동주의 시는 이런 내 마음을 너무나 부끄럽게 노래하고 있다.

Book, Life

2015년이 지나고 2016년을 맞이하게 된다. 많은 일이 있었던 지난해였지만, 무엇보다도 큰 일이라면 역시나 직장을 옮긴 일일 것이다. 작년 이맘때는 지금 다니는 직장에 다니게 될 것이라고는 정말 조금도 생각을 못하고 있었는데… 사람의 삶이라는 것이 참으로 다이나믹한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나이가 조금씩 들어갈수록 더욱 깊이 느끼게 되는 것은 사람의 삶이라는 것이 결국은 비슷비슷하고 정말 새로운 것이란 잘 없다는 사실이다. 많은 사람들이 경험했던 것과 비슷한 삶을 살아가면서, 내가 하는 고민이 나만의 특별한 것이라 생각하지만 사실은 수많은 사람들이 해왔던 고민임을 알게 되는 것만큼 경험할 때마다 새로운 일이 없는 듯 하다.

그래서 좋은 삶을 살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의 삶을 경험해 봐야 하고, 그러기 위해 많은 책을 읽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책이 사람들의 삶을 직접적으로 경험하게 해 주는 것도 아니고, 책을 읽는 것이 고민하는 순간 답을 주는 것도 아니며, 모든 책이 읽을만한 가치가 있는 것은 더더욱 아니지만, 그래도 책을 많이 읽는 것만큼 사람을 성장하게 만드는 것도 드물다는 생각이다. 최소한 책을 읽으며 스스로의 인생에 대해 고민하고 다른 사람들은 그에 대해 어떤 결론을 내렸는지를 알아보는 훈련을 하는 것만으로도 책을 읽는 시간을 투자한 것에 대한 충분한 효과를 보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2006년에 ‘1년에 50권 책 읽기‘라는 목표를 가지고 책을 읽었던 기억이 있다. 이제 그 목표를 세웠던 해로부터 10년이 지났다. 지난해에는 특별한 목표를 정하지는 않았지만 최소한 70여권의 책을 읽었으리라고 생각한다. 다만 열심히 기록을 남겨두지 않았기에 정확하게 세어볼 수는 없었다. 올해에도 많은 책을 읽어볼 생각이다. 리디북스에서 네 번에 걸친 이벤트에서 얻게된 책이 거의 1000권에 다다른다. 물론 읽어본 책도 많이 있지만 읽어보지 않은 책이 더 많은 것 같다. 기숙사에서 지내는 날이 꽤 될 예정이기 때문에 지금까지에 비해서 책을 읽을 수 있는 여유는 더 늘어났기 때문에 이 책들 중에 상당수를 소화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해 본다.

중학교 시절에 세웠던 인생의 목표인 ‘교양있는 사람이 되자’라는 목표는 40이 넘은 아직도 요원하기만 한 목표인 것 같다. 그래도 10대에 생각했던 내 삶과 지금 40대가 되어 생각하고 있는 내 삶이 그렇게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는 측면에서는 스스로를 칭찬해 주고 싶기도 하다. 강명식은 ‘그 때까지 미련하게 보일지라도 10년을 하루같이 황소 걸음으로 걸어간다면…’이라고 노래했지만, 나는 대략 30년 정도를 그렇게 걸어온 것 같다. 앞으로도 수십년을 그렇게 걸어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걸어가다보면 ‘그곳, 그곳에 더 가까워 있겠지…’.

왠지 조금은 더 감상적이 되는 2016년의 둘째날 저녁이다.

Christianity

그리스도인의 본질은 어디에 있는가?

사실 이 질문은 너무 추상적인 질문인 것 같다. 2015년 6월 28일에 시청 앞 서울 광장에서 열릴 예정인 퀴어문화축제와 관련한 기독교인들의 여러 가지 반응을 보면서 스스로에게 이런 질문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면 이 질문의 의도가 좀더 명확해질 수 있겠다.

주변의 선량하고 양심적으로 살아가는 기독교인들이 격렬한 증오의 말을 하는 것을 듣게 되면 상당히 놀라지 않을 수 없다. 모든 부분에서 남을 비판하는 것을 자제하고 조심스러워하는 분들이 너무나 뚜렷하게 자신의 입장을 밝히는 것을 보는 것도 사실 생경한 느낌을 주는 것이 사실이다. 이런 경험의 상당히 많은 부분이 세대 간의 차이라고 이해할 수 있는 일이기는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온전히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여전히 남아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이런 경험을 동성애자에 대한 기독교인의 태도에서 매우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것이 현실이다.

내가 잘 아는 신실한 친구로부터 개인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어떤 목사님이 페이스북에 올린 글과 공유한 글들을 읽어보면서 이런 느낌을 확연히 느낄 수 있었다.

감히 다른 사람들의 신앙에 관한 부분을 판단할 수 있는 깜냥을 가지고 있지 못한 나지만, 그 분의 순수한 신앙과 누군가를 향한 격렬한 증오가 그렇게 잘 어울리지 않는다는 느낌을 갖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물론 이런 생각 때문에 그 분의 순수한 신앙 자체에 대한 의심을 갖는 것도 바른 자세는 아니겠지만.

기독교인에게 가장 중요한 선언이라면 나는 예수님처럼 살겠다는 말일 것이다. 그리고 예수님의 생을 하나님 아들의 삶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근거는 그 분의 사랑에 있다고 믿는다. 물론 예수님이 전혀 분노하지 않았던 분이라는 말은 아니다. 그 분 역시 자신의 분노를 적극적으로 드러내기도 하셨던 분이다. 그러나 그 분노는 하나님을 세상에서의 이익과 맞바꾼 사람들, 그리고 그들이 만들어낸 억압적 구조를 향하고 있던 것이라고 나는 믿는다. 따라서 이 세상에 살아가는 어떤 특징을 가진 사람들을 향해 내뿜는 증오는 결코 예수님이 원하시는 것이 아니라고 나는 믿는다.

이런 방식으로 내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그러면 너는 동성애를 찬성하는 거야?"라는 조악하고 폭력적인 질문으로 돌아오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나는 증오하는 것이 없다고 말할만큼 용기있는 사람도 아니지만, "어떤 사람들"을 향해 맹목적인 증오의 말을 서슴없이 던질 수 있을 정도로 부끄러움을 모르는 사람은 아니라고 스스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누구나 무엇을 또는 누구를 사랑하거나 증오할 권리를 가지고 있겠지만, 그것을 폭력적으로 표시하는 순간 그 사랑이나 증오는 죄가 될 수 있다. 그 사랑이나 증오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이해되고 조정된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사람과의 관계를 힘들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하지는 않았으면 좋겠다.

Book

최근에는 주로 리디북스를 이용해서 책을 읽고 있다. 아이폰 5s와 아이패드 3를 쓸 때는 사실 전자책을 많이 읽지는 않았는데, 베가 시크릿노트와 HP 슬레이트 7 태블릿을 사용하게 되면서는 전자책을 읽는 빈도가 많이 늘어났다. 전자책을 읽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사실 책의 부피와 무게 문제도 있고, 독서를 하면서 줄을 치거나 메모하는 것을 싫어하는 습관 때문에라도 나는 전자책을 매우 좋아한다) LCD 화면으로 읽는 것은 눈이 좀 아프다는 생각이 들어서 두 달 전 쯤에는 리디북스 전용으로 쓸 생각으로 교보 Sam을 구매했고 편안하게 전자책을 읽을 수 있게 되어 꽤 만족하고 있다.

리디북스에서 꽤 많은 책을 구매했는데 최근에는 그 중에서도 How to read 시리즈의 책을 읽고 있다. 이 시리즈에 포함된 책은 마르크스, 니체, 데리다, 프로이트, 라캉, 히틀러, 다윈, 셰익스피어, 성경, 푸코, 융, 사드, 하이데거, 키르케고르, 사르트르, 그리고 마키아벨리 등 모두 16권이다. 첫번째로 How to read 마르크스를 읽었고 다음으로는 How to read 성경을 읽었다. 그리고 지금은 How to read 다윈을 읽고 있는 중이다.

마르크스에 대해서는 사실 별로 아는 것이 없었다. 그의 책을 제대로 읽어본 적도 없었고. How to read 시리즈의 책은 몇몇 원문에 해설을 붙여놓은 식으로 되어 있는데, 마르크스라는 사람의 사상에 대해 그저 수박 겉핥기 식의 지식밖에 없었던 내게 이 책은 그렇게 쉽게 읽히지 않았다. 사실 다 읽고 난 지금도 마르크스를 어떻게 읽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감은 전혀 잡을 수가 없다.

반면 성경의 경우는 정 반대의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성경은 평생 읽을 것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공부하고 생각해야 할 새로운 것이 발견될 것이라고 믿고 있기 때문에, 이 ‘How to read 성경‘의 저자인 리처드 할로웨이 주교의 해석과 견해를 읽으면서 내가 평소에 가지고 있던 생각과 비교도 해 보고 내 나름대로 평가도 해 보면서 꽤 많은 지적 자극을 받을 수 있었던 독서였다. 어떤 면에서는 미국 개신교식의 성경 이해에 좀더 익숙한 상황에서 유럽 가톨릭식의 성경 해석을 보면서 신선한 자극을 받았다고 할 수도 있겠고.

평생 마르크스를 진지한 마음으로 읽어온 사람의 견해를 읽으면서 그걸 한번에 이해해 보자고 생각하는 것이 너무나 얄팍한 생각이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마르크스의 저작을 제대로 읽고 다시 한 번 깊이있게 이해해 보자는 결심이 선 것은 아니다. 이 방대한 시리즈의 책들을 한 번씩은 읽어보고 나서야 다음 독서의 주제가 어떻게 될지 결정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어쩌면 이런 깊이있는 인문학 개론서를 읽고 실제로 더 깊이있는 인문학 독서를 하게 되는 것이 내게는 불가능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든다.

Internet

호스팅 서비스를 변경했다. 원래 Site5에서 호스팅을 받고 있었는데, 여기는 한 달에 $5이고 2년에 $120을 내야 한다. 서비스 자체는 매우 만족스러웠기 때문에 굳이 옮길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었지만 2년마다 $120을 내는 것이 좀 부담스러웠다. 더군다나 요즘은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큰 관심을 쏟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그래도 홈페이지를 아예 닫는 것보다는 좀더 저렴한 가격에 유지를 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업체를 알아봤다. 역시나 한국의 업체들 중에서 이 정도의 조건을 가지고 있는 업체를 찾는 것은 불가능했다. 이미 용량 무제한, 대역폭 무제한, 손쉬운 프로그램 설치, IMAP 방식의 이메일 등에 너무 익숙해져 있었기 때문에, 용량 제한이 있다던가 POP3 방식의 이메일 계정만 한두개 제공한다던가 하는 제한을 가지고 있는 국내 업체들의 경우 아예 고려 대상이 될 수가 없었다.

구글 검색을 통해 여러 호스팅 업체에 대한 정보를 찾아본 후에 최종적으로 결정한 업체는 Mochahost였다. 이 업체의 linux business plan의 경우 cpanel을 제공한다거나 용량과 대역폭 무제한을 제공한다거나 하는 점은 모두 동일하지만, 가격은 $2.45로서 이전 site5의 절반에 불과했다. Site5의 경우에도 (다른 호스팅 업체들도 대부분 동일하다) 할인된 가격으로 가입할 수는 있지만 할인된 가격은 보통 첫번째 지불에서만 적용되고 그 이후부터는 모두 제 가격을 내야 하는데 반해서, mochahost에서는 가입시 할인된 가격을 계속해서 적용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았고 이 페이지에 실려있는 모든 프로그램들을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전 자료를 백업하고 다시 복원하는 과정에서 내가 얼마나 많은 잡동사니들을 내버려둔 채로 있었는지를 새삼 깨달을 수 있었고, 오래된 짐을 정리하는데는 이사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사실 또한 깨달을 수 있었다. 워드프레스나 도쿠위키 같은 것들은 이미 백업과 복원에 대한 좋은 방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거의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쉽게 사이트 이전을 마칠 수 있었다. 다만 오래 전에 RapidWeaver로 작성해 두었던 홈페이지는 이제 더 이상 유지할 필요가 없을 것 같아 이 부분만 손을 보면 호스팅 이전은 완전히 끝나는 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