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서 스크롤 방향 바꾸기

새로 출시된 맥의 운영체제인 Lion에서는 스크롤 방향이 반대로 세팅되어 있다. 터치 인터페이스가 대중화되면서 애플에서는 매직 마우스와 터치 패드를 주 입력 도구로 사용하고 있고, 따라서 스크롤을 할 때 화면을 손으로 터치해서 이동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움직이게 설계를 한 것이다.

모든 습관이라는 것이 쉽게 바뀌지 않는 것이기는 하지만, 맥에서 이 방식을 써 보니 생각보다 굉장히 편하고 직관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많은 맥 사용자들이 라이언에서도 스크롤 설정을 이전 방식으로 돌려놓고 쓰고 있지만, 내 경우에는 처음부터 아예 라이언의 방식에 익숙해져 버리기로 한 셈이다.

이렇게 라이언 식의 스크롤에 익숙해지고 나니 생기는 문제는 바로 윈도우 컴퓨터를 사용할 때 자꾸 반대 방향으로 스크롤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현재 내 사무실 책상에는 업무용 윈도우 노트북 한 대와 맥북 한 대가 있고, 집의 컴퓨터 책상에도 윈도우 데스크탑 한 대와 아이맥 한 대가 나란히 놓여 있다. 컴퓨터를 옮기면 스크롤 방향이 완전히 반대가 되어 버리니 문제가 되는 것이다.

어차피 맥에 익숙해지기로 한 것이니, 윈도우에서의 스크롤 방향을 바꾸기로 했다. 우선 마우스 설정이나 드라이버에서 스크롤 방향을 바꿀 수 있을지 알아보았으나 실패. 해결책은 쉬운데서 찾았는데, 바로 AutoHotKey를 사용하는 것. 이 포스트에서 찾은 아래의 스크립트를 ReverseScroll.ahk 정도로 저장하고 실행하면 스크롤 방향이 반대가 된다. 스크립트 자체가 너무 쉬워서 특별한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 부팅할 때마다 사용하고 싶으면, 이 스크립트를 ‘시작 프로그램’에 넣어두면 그만이다.

WheelUp::
Send {WheelDown}
Return

WheelDown::
Send {WheelUp}
Return

WheelLeft::
Send {WheelRight}
Return

WheelRight::
Send {WheelLeft}
Return

~Shift & WheelUp::
Send {WheelRight}
Return

~Shift & WheelDown::
Send {WheelLeft}
Retu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