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서 스크롤 방향 바꾸기 (2)

윈도우에서 스크롤 방향 바꾸기에 대해서는, 왜 이렇게 하려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는지를 이미 포스팅한 적이 있다. 이 포스팅에서 사용한 AutoHotKey는 매우 강력한 프로그램이니 이걸 쓰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꽤 좋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스크롤 방향 바꾸기 하나를 위해 이 프로그램을 깔고 로그인할 때마다 실행하는 것이 불편하게 느껴진다면 X-Mouse Button Control이라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이 프로그램은 마우스의 버튼을 재정의하고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무료 프로그램이다. 버튼이 여러 개인 마우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각각의 버튼에 다양한 기능을 부여할 수 있는 이 프로그램을 꼭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레이어 기능이 있어서 각각의 레이어에서 서로 다른 기능을 정의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문서 작업 레이어와 인터넷 레이어를 만들어서 같은 버튼이 두 상황에서 서로 다른 기능을 하도록 정의해 놓을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종류에 따라 서로 다른 기능을 하도록 하는 것도 가능하다. (홈페이지에 있는 스크린샷을 보면 어떻게 하는지 바로 알 수 있을 것이다)

꽤 오래전부터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는 것은 또 다른 장점이다.

나는 단순히 휠 방향을 반대로 설정하고, 두 개의 버튼에 각각 복사(Ctrl+C), 붙여넣기(Ctrl+V) 기능을 할당하는데만 사용하고 있지만, AutoHotKey를 수동으로 실행해야 하는 불편함이 없는 것만으로도 꽤 요긴한 프로그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