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DD Blog

AIDD Blog는 AI Drug Discovery에 대한 블로그이다. 주제를 감안해서 한국어가 아닌 영어로 운영된다.

사실 AI Drug Discovery라는 단어는 굉장히 모호한 단어이다. AI라는 말은 인공지능으로 번역하면 되지만 너무나 포괄적인 단어이므로 그게 정확하게 뭘 의미하는지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기는 어렵다. 게다가 Drug Discovery는 신약 개발이라고 번역되는 경우가 많은데, (Drug Development가 신약 개발에 더 맞을 것이고) 그보다는 신약 발굴이라고 번역하는 것이 더 적당할 것이다. 신약 발굴도 너무 많은 개념과 일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사람마다 다른 인상으로 받아들이는 단어이다. 이렇게 광범위한 것을 의미할 수 있는 두 단어를 붙여놓았으니, 이게 사람들에게 의미하는 바는 아주 다양할 수 밖에 없다.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두 개의 명사를 그냥 붙여 놓았다는 사실이다. 두 명사 사이의 관계를 표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여러 표현을 생각해 볼 수 있다.

AI driven Drug Discovery: 인공지능이 신약 발굴 과정을 끌고 가는 것이니 인공지능 기술의 역할이 더 강조된 표현이다.

AI powered Drug Discovery 또는 AI for Drug Discovery: 인공지능이 신약 발굴을 돕는다는 뉘앙스이니, 인공지능 기술을 잘 도입해서 신약 발굴을 한다는 뜻에 가깝다.

앞으로 신약 발굴은 물론이고 우리 사회의 모든 분야가 인공지능 기술에 의해 근원적인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부인하는 사람들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문제는 그게 언제인지, 그리고 그걸 어떻게 받아들이고 준비해야 하는지이다. 거부할 수 없는 시대의 변화가 예고되어 있는데, 그 변화에 대한 대응 방침도 없이 휩쓸려 가는 것은 가장 어리석은 반응일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AIDD Blog가 인공지능 신약 발굴이라는 주제에 대한 변화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블로그가 되면 좋겠다.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