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FiBerry OS 설치
이전 글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미 Raspberry Pi 3를 Ruark R4에 붙여서 음악 감상을 위한 소스로 활용하고 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Spotify Connect, Airplay, 그리고 블루투스 소스를 활용할 수 있다.
실제로 Raspberry Pi를 음악 재생용으로 사용하려면 자체 오디오 아웃 단자로는 부족함이 있다. 내 경우에는 제대로된 음량을 확보하기 어려운 것이 문제였고, 많은 경우 음악 감상을 위해서는 오디오 시그널에 전기 신호 노이즈가 끼는 것을 원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HiFiBerry사의 Dac+ 제품 (phone jack 버전)을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었다. (보통은 RCA 버전을 선호하겠지만, 내 경우에는 phone jack이 더 편리했기에 이걸 선택했다. 아마 두 버전 사이에 큰 차이는 없을 것이다)
가끔 HiFiBerry사의 웹사이트를 보곤 했는데, HiFiBerry OS에 대한 소식을 읽게 되었다. 원래 Raspbian을 사용하고 있었고, 최근에 Buster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나 고민을 하고 있던 차에 음악 재생을 위한 minimalist OS인 HiFiBerry OS에 대하나 소식을 보게 된 터라, 이걸 사용하기로 하였다.
설치 문서를 따라하면 설치에는 큰 문제가 없다. 다만 와이파이를 통해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 문서를 참조해야 하는데, 이 때 국가 설정 부분에서 한국을 선택하면 제대로 진행이 되지 않으니 아래 그림과 같이 United States of America를 선택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와이파이 연결이 제대로 잡히지 않으면 다시 HiFiBerry_Setup_*****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없고, 결국 설치를 할 수가 없다. 그리고 이렇게 되면 이미지를 다시 써야 하고, 다른 방법으로 어떻게 초기화를 할 수 있는지 알 수 없다)
설치가 마무리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Spotify Connect나 Airplay에서 HiFiBerry라는 이름을 찾아볼 수 있다. 연결해서 음악 들으면 끝. (이외에 업데이트, 시스템 ssh 접속 및 기타 관리 방안은 사용해 보면서 알아볼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