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은 없다

  1. 들어가는 글 오마이뉴스에서 비밀은 쿰란동굴에 유폐되어 있다는 기사를 읽었다. 내가 이미 읽은 적이 있는 쿰란이라는 책에 대한 일종의 소개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2000년에 나왔으니 출판된지 꽤 된 책인데, 이런 기사를 통해 언급을 하는 것은 댄 브라운의 <다빈치 코드> 이후로 이런 종류의 작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을 반영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나도 오래 전에 이 쿰란이라는 책을 읽었고, 오래전부터 역사적 예수 연구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었던 터라 기사를 관심있게 읽어보았다. 세례 요한이 에세네파였다라던가 하는 부분은 여러 의견이 있을 수 있고, 그게 내게 있어서 그렇게 중요하게 여겨지지는 않지만, 예수님에 대한 언급 부분은 사실 좀 토를 달지 않을 수 없다.

  2. 성전 논쟁

    예수는 12살 때 성전에서 학자들과 논쟁을 했다고 알려져 있다. 이 당시 예수는 이미 에세네파의 관습에 따라 에세네파에 입문한 것이다. 그리고 논쟁에 필요한 교리와 성서지식들을 자신의 스승으로부터 배웠을 것이다.
    근본적으로 예수님의 공생애 이전 이야기는 복음서에 거의 언급되어 있지 않다. 그 말은 예수님의 어린 시절이 매우 평범했음을 반증하는 것이 아닐까. 상상하는 것이야 자유지만, 공백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면 이 기간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에 대해 좀더 제대로된 증거를 제시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3. 제자들의 삶

    예수가 제자들을 맞아들이자, 제자들은 모두 직업을 버리고 맨 몸으로 예수를 따라온다. 이것 또한 속세의 직업을 버리고 공동재산으로 금욕적인 생활을 했던 에세네파의 관습으로 설명할 수 있다. 예수는 부자에게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가난한 자들에게 나누어 주라고 말했다.
    예수님이 금욕적인 생활을 했다는 것은 성경의 기록과 일치하지 않는다. 흔히 예수님의 생애를 금욕적인 것으로 착각할 수 있는데, 당시의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을 비난할 때 먹고 마시는 것을 좋아하고 죄인들과 어울린다는 표현을 많이 사용했던 것을 생각해 보면, 예수님의 이미지와 세례 요한의 이미지가 많이 달랐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가나의 혼인 잔치에서 물을 포도주로 바꾼 사건은 이런 예수님의 모습을 잘 보여주는 일화이다. 실제로 예수님은 많은 사람들과 함께 식사하는 것을 즐겼고, 존 도미니크 크로산의 역사적 예수에서는 이런 예수님의 모습을 굉장히 강조하고 있다. 사람들은 세례 요한처럼 외양적으로 뭔가 있어보이는 사람은 쉽게 선지자로 받아들이지만, 예수님처럼 평범한 사람은 잘 받아들이지 않는다. 특별한 사람에게는 뭔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제자들을 이끌고 다닌 예수님의 모습은 역사적 예수에서 말하는 바와 같이 도리어 견유철학자의 모습으로 볼 수 있다. 만약 예수님이 에세네파였다면 제자들을 이끌고 광야나 산으로 가서 숨어지냈어야 한다. 그러나 예수님의 생애는 제도권 유대교의 본산인 예루살렘을 향해 있었기 때문에, 이런 가설이 설득력이 없다.

  4. 40일의 금식

    예수는 유다사막에서 40일 동안 수행을 했다. 아무것도 없는 사막에서 40일 동안 예수가 살아남았던 것은, 바로 유다사막에서 은둔하고 있던 에세네파의 도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역시 공백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이 40일의 금식 기간이 예수님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것임은 분명하지만, 이 기간 동안 에세네파의 도움을 받았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은 전혀 없다. 가장 치열하게 전개될, 그리고 가장 비극적으로 마무리될 삶의 여정을 준비하는 기간으로서 40일은 예수님에게 매우 가치있는 시간이었을 것이다. 이 40일의 여정과 얍복강가에서의 야곱의 사투를 연결지어 생각하는 것은 나 혼자만의 생각일까?

  5. 결론 뉴스 기자의 글에 언급된 이야기만 하다보니 세 가지 이야기만 쓰고 말았다. 물론 더 할 말은 많이 있다. 굳이 결론이라는 것을 이야기하자면, 진리는 단순하다라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단순한 설명에 만족하지 못하고 뭔가 그럴듯한 이론을 찾아 헤맨다. 진실이 그렇게 간단할리가 없다는 것이다. 댄 브라운의 <다빈치 코드>도 그랬고, 유행하고 있는 음모 이론도 그렇다. 우리가 알지 못하는 뭔가가 있다는 말은 호기심 많은 사람들을 유혹한다. 그러나 굳이 오캄의 면도날 같은 이야기를 하지 않더라도 진실은 간단하기 마련이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이미 거의 다 알고 있다.

    예수님의 죽음이 스스로 의도한 것이었다고 주장할 수는 있다. 그러나 성경은 분명하게 예수님의 죽음이 예수님 스스로도 피하고 싶었던 것이었다고 말하고 있다. 그 분의 삶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한 많은 노력들이 있었지만, 그 어느 것도 복음서나 바울 서신과 같은 초기 저작들의 관점에서 벗어나는 것들은 새로운 이론을 만들기 위한 헛된 노력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