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중요한 가장의 역할

가정에서 가장의 역할은 무엇일까? “가장의 제일 큰 역할은 가족들을 먹여살리는 것이다”라는 (김훈의) 천박한 선언 앞에서 “맞아, 그거야”라고 수긍하고 넘어갈 수 없었기에 가장이 해야 하는 일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지 않을 수가 없었다.

나는, 가장이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은 아내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위해주는 남자로서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버지가 어머니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모습을 보면서 자녀들은 가정이라는 것이 얼마나 소중하고 따뜻한 곳인지를 배우게 된다. 한 남자와 여자가 서로를 진심으로 사랑한다는 것, 그래서 한 몸으로 맺어진다는 것, 그리고 그 결과로 생성된 가정이라는 곳이 서로에게 얼마나 큰 힘이 된다는 것을 보고 배우게 되어야 한다. 자녀들은 ‘한 여자(혹은 한 남자)를 사랑한다’는 것이 얼마나 큰 희생과 아픔을 참아내야 하는 것인지, 그러나 그를 통해 얻게 되는 기쁨이 얼마나 큰 것인지를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자신이 ‘이런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가치있는 존재’임을 깨닫게 되고, 그로 인해 스스로를 소중히 여기는 법을 알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 한 가정에서 아버지의 모습은 ‘자녀들이 하나님을 어떻게 생각하게 되는가’와 깊은 관련이 있다고 생각된다. 집 나간 아내를 돈을 주고 데리고 오는 호세아의 모습, 집 나간 아들을 매일 집 밖에서 기다리는 아버지의 모습, 아흔 아홉마리의 양을 두고 한 마리의 잃은 양을 찾아 나서는 목자의 모습이 아버지와 겹쳐진다면 그야말로 가장 훌륭한 방식으로 하나님을 설명해 주는 일이 될 것이다.

가정은 어떤 다른 목적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가정은 단지 서로를 향한 지극한 사랑으로 인해 존재하는 것이다. 물론 가정마다 가지고 있는 목표나 목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가장 본질은 아니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삼위가 한 존재 안에서 아름답게 교제하며 한 몸을 이루고 있는 신비처럼, 가정 역시 그렇게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 우리의 노력만으로 되어지는 일이 아니기는 하지만, 최소한 이런 모습을 이루기 위해 희생하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일 필요가 있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세상에 가치있는 것들이 많이 있지만, 하나님이 허락하신 가정만큼 소중한 것도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내가 하고 있는 일이 너무나 소중한 일이어서, 가정을 위해 할애할 여유와 시간이 없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소중한 일을 이루기 위해 가족 구성원의 도움과 지지’가 얼마나 큰 힘과 용기가 될지를 상상해 보라고 말하고 싶다. 그런 도움과 지지를 확보하는 일은 ‘귀찮고 어려운 일’이 아니라 ‘중요하고 가치있는 일’이다. 설사 결과적으로는 실패하더라도, 가족 구성원들에게 자신이 가정에 대해 얼마나 큰 비중을 두고 있는지를 보여주게 될 것이다.

Updated: